겨울철 건강의 핵심은 면역력! 면역력 높이는 방법과 소액 진료 실손보험 청구 TIP

By 2018년 11월 28일생활의 이치

안녕하세요, 굿리치스토리입니다.

얼마 전 전국 곳곳에 내린 첫눈이
겨울이 왔다는 걸 실감하게 했는데요.

이 시기에는 매서운 한파와 건조한 공기로
건강을 위협 받기 쉽습니다.
미리 면역력을 길러 놓는 것이 중요하죠.

우리 몸의 면역력을 지키기 위한 건강 수칙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이와 함께, 소액 의료 실손보험 청구 팁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 겨울철 면역력 지키는 생활 수칙 1. 충분한 휴식

면역력을 높이기 위한 건강 수칙. 첫 번째는 충분한 휴식입니다. 휴식을 취할 때 우리 몸에서 면역 세포가 활발하게 생성되기 때문인데요. 갑자기 혓바늘이 돋고, 피부가 예민해지고, 이명 등의 증상이 생겼다면 대부분 몸에 면역력이 약해졌다는 신호입니다. 수면 시간을 넉넉히 잡고, 스트레칭이나 차를 통해 숙면을 돕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 겨울철 면역력 지키는 생활 수칙 2. 철저한 개인 위생 관리

개인 위생은 면역력 강화와 질병 예방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사항입니다. 하지만 추운 겨울에는 여름에 비해 손 씻는 빈도가 적어지기 쉬운데요. 물티슈나 손소독제로 가볍게 닦아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감기나 독감 전염성이 강한 질병에 걸렸을 때에는 개인 물품을 여러 사람과 함께 사용하는 것을 삼가해야 합니다.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손 대신 휴지나 손수건으로 입을 가리고, 가릴 것이 없는 경우에는 고개를 숙이고 바닥을 향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 겨울철 면역력 지키는 생활 수칙 3. 풍부한 영양소 섭취

평소 양질의 영양소를 함유한 음식 섭취도 중요합니다. 이 중 특히 면역력 높이는 데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진 음식들을 몇 가지 살펴보겠습니다.

1) 요거트
장은 신체 면역 세포 중 70~80%가 분포하는 기관입니다. 요거트는 유산균을 통해 장 기능을 활성화시키는데요. 이를 통해 외부 유해 환경에 대한 저항력이 높아지고 노폐물 배출이 원활해지면서 면역력 강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인삼 & 홍삼
인삼과 홍삼에는 면역력 강화, 피로 회복 효과가 뛰어난 ‘진세노사이드(Ginsenoside)’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예부터 인삼과 홍삼이 보약으로 활용된 이유이기도 하죠. 하지만 아무리 좋은 약도 과하면 독! 몸에 염증으로 인한 열이 있거나 고혈압 환자는 섭취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마늘
마늘 특유의 알싸한 향을 내는 ‘알리신’ 성분. 이 알리신은 강력한 항균 작용을 합니다. 음식에 다진 마늘을 넣으면 잘 상하지 않는 것도 이 성분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알리신은 우리 몸에서도 항바이러스, 항생 작용을 통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이외에도 풍부한 비타민의 제철 과일,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생강, 항산화 물질을 다량 함유한 토마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꿀 등을 적절히 섭취하면 따로 건강 보조제를 챙겨 먹지 않아도 건강한 몸을 유지할 수 있을 거예요.

 

| 소액 실손보험금, 제대로 청구하고 있나요?

추운 겨울에는 조금만 방심해도 병치레를 하기 쉬워 병원에 자주 들르게 되는데요. 하지만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실손의료보험에 가입했음에도 소액이거나, 귀찮다는 이유로 보험처리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2018년 10월 보험연구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8년 1월부터 6월까지 의료기관 혹은 약국에 방문한 적 있는 실손 의료보험 가입자 중, 의료비에서 공제금액을 제한 본인부담진료비를 청구하지 않은 비율은 39.2%에 달했다고 합니다. 그 이유로는 ‘금액이 소액이어서(90.6%)’, ‘청구가 번거로워서(5.4%)’, ‘시간이 없어서(2.2%)’등이 있었습니다.

작은 돈도 모이면 큰 돈이 되는 법. 과정이 간편하다면 보험금 청구를 안 할 이유가 없겠죠?

참고 : 보험연구원 <실손의료보험금 미청구 실태 및 대책> 리포트 보러 가기

 

| 굿리치의 ‘보험금 청구’ 기능을 이용하면 소액 실손보험금도 간편하게 청구 가능!

병원이나 약국에 다녀왔다면 굿리치앱의 ‘보험금 청구’ 기능을 바로 사용하세요. 보험금 청구 정보를 입력한 후 핸드폰 카메라로 서류를 촬영하면 끝! 굿리치앱 보상청구팀이 서류 검토 후 보완해 보험사에 전달하기 때문에, 서류 누락이나 미흡으로 인한 반송 업무도 줄일 수 있습니다. 여러 번 치료 받은 경우에도 한 번에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단, 100만원 이하 소액만 가능합니다.

굿리치앱으로 보험금 청구하는 법을 더욱 자세하게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굿리치앱 보험금 청구 방법 보러 가기

 

| 소액 실손보험 청구 TIP

감기 등으로 인한 소액 통원 의료비도 실손보험 보장이 가능합니다. 보험 가입 금액 한도 내에서 외래비, 처방조제비를 각각 보상받을 수 있는데요. 보험금 청구시 의료비에서 일정 공제 금액을 제외한 ‘본인부담금’을 돌려받게 됩니다. 보장 금액 한도와 공제 금액은 보험상품 종류나 내원한 병원의 성격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으니, 금융감독원의 <실손의료보험 표준 약관>을 참고하세요. 가입한 보험의 내용은 굿리치앱에서 보험조회하면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 : 금융감독원 <실손의료보험 표준 약관> 보러 가기

→ 118p 보장종목 (4) 질병통원 항목의 ‘보상하는 사항’ 세부 내용 확인

 

치료 목적으로 링거를 맞은 경우에도 실손 보장이 가능한데요. ‘치료목적’이라고 적힌 세부내역서를 꼭 제출해야 합니다. 영양제 차원에서 링거를 맞았다면 보상이 되지 않는다는 점에 유의하세요. 비타민이나 영양제 등 건강 보조제는 실손보험 청구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단, 약관에서 보장하는 질병에 대해 ‘치료 목적’이라는 의사 소견이 있는 경우에는 건강 보조제도 보험금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 : 금융감독원 <실손의료보험 표준 약관> 보러 가기

→ 14p ‘제3관 회사가 보상하지 않는 사항’ 중 24p [질병통원] 항목 확인

 

 

겨울철 건강 관리,
면역력을 길러 질병을 예방하고
진료 후 보험금 청구 방법을 제대로 알면
걱정할 것 없습니다.

올 겨울에도 굿리치앱이
여러분의 든든한 보험 파트너가
되어드릴 수 있기를 바랍니다. 🙂

 

보험의 바른이치 굿리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