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이 시작되는 입동! 무시무시한 보일러 가스비 절약 방법

By 2018년 11월 2일생활의 이치

안녕하세요! 굿리치스토리입니다. 🙂
본격적인 겨울의 시작을 알리는
입동(立冬)이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매년 역대 기록을 경신하는 매서운 한파 때문에
벌써부터 추위 걱정하시는 분들 많은데요.

하지만 추위보다 더 무서운 것이 있으니…
바로 겨울철 보일러 가스비입니다.
오늘은 굿리치스토리와 함께
가스비 잡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Tip 1. 보일러는 무작정 끄지 말고 ‘외출모드’

아무도 없는 집안에서 홀로 작동할 보일러 생각에 집을 비울 때마다 전원을 끄는 분들 많죠? 하지만 이 행동, 가스비 출혈의 주범입니다. 보일러 ON은 단순히 집안 온도를 높이고 물을 데우는 역할 외에도 보일러의 난방수가 얼지 않도록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는 동결 방지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다시 말해 보일러 전원 OFF 시, 낮은 기온 때문에 발생하는 보일러 동파에 속수무책일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냉골’ 상태에서 난방을 다시 가동하는 것보다 따뜻한 바닥을 유지하면서 온도 조절을 하는 편이 난방비가 덜 소모돼요. 집을 비울 땐 보일러를 끄지 말고 반드시 ‘외출 모드’를 유지하세요. 불필요한 난방을 가동하지 않고도 동결 방지와 보일러 고장 예방, 가스비도 줄일 수 있습니다. 🙂

 

│Tip 2. 실내는 20℃, 온수는 50℃

보일러 온도 1℃를 낮추면 난방비를 최대 7% 아낄 수 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겨울철 실내 적정 온도를 유지하는 것도 가스비 절약에 큰 도움이 됩니다. 30평형 아파트 기준 실내 온도는 18~20℃, 온수 온도는 50℃ 이하가 적당합니다.적정 온도는 집의 평수, 건물의 단열재에 따라 다른데요. 10평 대의 작은 평수의 아파트라면 처음 난방 시 온도를 높게 설정하여 이 열을 유지하는 것이 가스비 절약에 더 효과적입니다. 쓰지 않는 방의 경우 보일러 분배기를 잠가 두는 것도 방법의 하나예요!

 

│Tip 3. 배관 점검/ 난방수 필터 청소

보일러도 소모품이므로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최소 2년에 한 번은 난방수 필터를 청소해야 열효율을 높게 유지할 수 있어요. 이물질이 쌓이기 쉬운 보일러 배관도 1년에 한두 번은 청소해야 합니다. 보일러 배관에 먼지가 쌓이면 난방수 가열에 더 오랜 시간이 소요되어 난방비도 오를 수밖에 없습니다.가스 보일러의 수명은 약 10년입니다. 10년 이상 사용한 보일러는 난방 효율이 85%까지 떨어진다고 해요. 오래된 보일러는 과감히 교체하여 불필요하게 세어나가는 가스비를 잡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틈새 보험상식 <손해방지의무>

겨울철 종종 발생하는 난방 배관 누수 사고!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에 가입했다면 누수도 보상 처리가 가능합니다. 가입한 보험 약관 속 ‘손해방지의무’에 따라 배관 누수로 인해 계약자 또는 피보험자가 지불한 비용도 보상받을 수 있는데요.

손해방지의무란 손해보험에서 보험사고가 발생했을 때 보험계약자와 피보험자가 손해 발생을 방지하는 데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하는 의무를 일컫는 말로, 누수로 인한 피해를 덜고자 배관을 공사하거나, 피해가 발생한 이웃집의 처리 비용을 대신 지불하는 등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노력으로 지불된 모든 비용이 해당됩니다. 누수 발생 시 가입한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 회사에 꼭 확인해보세요.

 

│Tip 4. 방한 아이템으로 실내 온도 유지

온전히 보일러에만 의존하기에는 무시무시한 가스비! 보일러로 데워진 방안 온도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가스비 절감을 도와주는 다양한 방한 아이템을 활용해보세요.창문 틈새로 들어오는 외풍을 차단하는 데는 문풍지와 에어캡(뾱뾱이)만한 게 없습니다. 단, 바깥과의 온도 차가 심해질수록 문풍지의 접착력도 감소한다고 하니, 한겨울에 사용하기에는 에어캡이 더 효과적이겠죠? 창문 안쪽에 붙이면 약 2℃의 난방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바닥에서 올라오는 한기는 난방 잔열 유지를 도와주는 카펫이나 담요를 활용해 막아주세요. 보일러 온도를 높이지 않고도 실내 온도를 따뜻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Tip 5. 가습기&보일러 동시 사용

쉽게 건조해지는 겨울철 필수템 ‘가습기’. 가스비 절약을 위해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보일러 가동 시 가습기를 함께 틀면 수증기로 실내 습도가 높아져 공기 순환이 빨라집니다.자연스럽게 열전도율이 높아져 온도도 빠르게 오르고, 실내 열기도 더 오래 유지됩니다. 단, 장시간 이용 시 실내 습도가 높아져 곰팡이가 자생할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이외에도 월별 가스비 추이를 비교, 그에 맞는
가스비 절약 전략을 세우는 것도 중요합니다.
굿리치앱의 <재무진단> 서비스를 통해
월별 가스비 지출 비용을 쉽게 확인해보세요.

▶ 굿리치 재무진단 서비스 살펴보기 ◀

자동이체라면 금액, 지출 내역 등을 따로 입력할 필요 없이
자동으로 등록돼 편리합니다.

역대급 한파가 예고되는 올 겨울!
새는 가스비 잡고 더 저렴하게,
따뜻하게 겨울나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