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장이사 파손, 보험 보상받으려면?

By 2018년 10월 30일보험의 이치

안녕하세요. 굿리치스토리입니다. 🙂
가을철 이사 시즌을 맞아 포장이사 업체를
이용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업체의 과실로 물품 파손이
발생하는 사건이 종종 발생하곤 합니다.

고액 소파의 스크래치, 고급 가전의 고장 등
피해 금액이 상당한 물품 파손!
과연, 보험을 통해 보장을 받을 수 있을까요?
굿리치스토리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이사 중 파손된 물품의 보상 여부는 전적으로 업체 이용자에게 달려있습니다. 이사 업체를 선정하기 전 가장 먼저 해당 업체가 운송주선사업 허가를 받은 곳인지, 적재물 배상책임보험에 가입된 곳인지 확인해야 해요. A씨의 사례를 통해 살펴 보겠습니다.

A씨는 얼마 전 이사 업체를 이용하며 황당한 사건을 경험했습니다.
이사 도중 직원의 부주의로 인해 침대가 부서졌지만,
업체로부터 보상해줄 수 없다는 답변을 들은 것인데요.
한국소비자원에 고발했으나 해당 업체가 운송주선사업 허가를 받지 않은
무허가 업체이므로 보상이 어렵다는 내용만 돌아왔습니다.

이사 비용을 아끼기 위해 저렴한 영세 업체를 선택한 A씨. 결과적으로는 파손된 물품을 보상받지 못하며 더 큰 손해를 보게 되었습니다. 서비스 이용 가격도 중요하지만, 사고 발생 시 보상받을 수 있는 업체 선정이 더 중요하다는 점 잊지 마세요!

※ 허가업체 확인방법
: <허가이사종합정보> 사이트(http://www.xn--o39a150b12ef3p.org/) 또는 해당 업체 소재지 관할관청에 허가 여부를 문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사 업체와 계약 시 중요한 물품을 서면으로 작성, 업체의 날인을 받아두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업체가 고가 물품의 존재를 인지하고 있었으며, 그런데도 사고가 발생했음을 증명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사 업체 측에서도 사용자가 작성한 중요 물품 목록을 통해 좀 더 주의를 기울여 포장/운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겠죠?

 

확실한 증거를 확보하기 위해 물품 파손 발견 즉시 사진을 촬영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와 함께 업체로부터 피해 내용에 대한 확인서도 현장에서 즉시 받아야 해요. 혹시나 나중에 발생할 수 있는 피해 분쟁에서 큰 효력을 발휘할 수 있답니다. 입증자료를 확보 한 후에는 해당 업체에 보상을 요구하거나 한국 소비자원에 피해구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이사 시 알아두면 유용한 보험
– 일상 생활에서 일어나는 사고에 대한 보상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
타인에게 인명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가해 발생한 법률상 배상책임에 따른 손해를 보상하는 보험입니다. 단독 상품보다는 상해보험, 주택화재보험 등에 별도 특약 형태로 판매되는 경우가 많아요.
– 이사 과정에서 발생한 도난/파손 보상 <화재보험>
화재보험이라고 해서 불이 난 경우만 보상하지는 않습니다.  주거용 건물의 화재, 폭발, 붕괴 뿐만 아니라 이사 과정에서 발생한 도난, 파손 등 재산적 손해도 보상받을 수 있어요.

고액 물품 파손을 보장받기 위해서는 이처럼 업체 선택에서부터 계약, 이사 당일까지 사용자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우리 가족의 손때가 묻은 귀중한 물품인 만큼 위의 과정을 통해 반드시 보장받으시길 바랍니다. 🙂

 

│이삿짐 정리가 쉬워지는 알짜 Tip

요즘에는 포장이사 전문업체가 이사의 처음부터 끝까지 책임진다고 하죠. 하지만 세심한 이삿짐 정리만큼은 오롯이 집주인의 몫입니다. 새집에서의 기쁨을 마음 편히 누리기 위한 필수 과정! 이삿짐 정리가 쉬워지는 몇 가지 팁을 소개할게요. 🙂

①이사 첫날 잠자리부터 정리
이삿짐 정리가 새집 도착 하루 만에 끝날 일은 없겠죠? 이삿짐 박스로 온 집 안이 아수라장이 되기 전에 잠자리부터 마련해 놓는 게 좋습니다. 다른 짐부터 정리하면 잠자리를 정리하기도 전에 지치기 쉬워요!
②필요 물품 박스 준비
목욕용품, 잠옷, 충전기 등 당장에 필요한 물건은 따로 담아 두는 게 좋습니다. 이삿짐이 완벽히 정리되는 데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1~2일. 그동안 필요한 물건은 바로바로 찾아 쓸 수 있도록 물품 박스를 따로 준비하세요.
③액자 등의 장식 용품은 마지막에
대형 액자나 장식 용품의 경우 캐비닛/선반 등이 배치되자마자 정리하는 게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이사 초반, 가구 배치는 여러 번 바뀌기 마련입니다. 이사 후 며칠간은 벽 아래, 선반 근처에 보관해 두세요. 가구 배치가 완전히 완료된 후 세팅해야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습니다.

 

새로운 보금자리에서 맞이하는 설레는 시작!
파손 물품을 보상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사 중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오늘 전해드린 내용으로 안전하게 이사하세요! 🙂

 

 

보험의 바른이치 굿리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