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 경제용어 스터디] 또 다른 구매를 부르는 디드로 효과

By 2018년 7월 13일금융의 이치

안녕하세요, 굿리치입니다.

1분이면 끝나는 경제용어 스터디.
오늘은 ‘디드로 효과’에 대해 공부해보겠습니다.

배보다 배꼽이 더 큰 소비

립스틱만 사려고 했는데 결국 그와 어울리는 블러셔, 액세서리까지 구매하는 것. 공감하시는 분 많으시죠? 이런 경우를 흔히 ‘배보다 배꼽이 더 크다’, ‘주객전도’라고 표현하는데요. 베개를 구매한 후에 베개 컬러에 어울리는 침대 구매를 고민하거나, 커튼을 교체하고 거실 소파를 새로 구매하려는 것도 비슷한 경우죠.

디드로 효과란?

디드로 효과 (Diderot effect)는 하나의 제품을 구입한 후 그 물건과 어울리는 다른 제품들을 계속 구매하는 현상을 뜻합니다. 18세기 프랑스의 철학자 드니 디드로(Denis Diderot)의《나의 오래된 가운을 버림으로 인한 후회》라는 에세이에서 유래되었는데요.

가난한 철학자 디드로는 어느 날 친구에게 붉은 가운을 선물 받고 낡은 가운을 버렸지요. 새 가운을 입고 서재 책상에 앉았는데 그 책상이 몹시 낡고 초라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책상을 바꾸자 이번엔 의자와 책꽂이가 초라해 보였습니다. 결국 서재를 전혀 다르게 바꿨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여전히 만족하지도, 기쁘 지도 않았습니다. 철학자 디드로는 왜 만족도, 기쁨도 느끼지 못했을까요?

사람에게는 물건들 사이의 기능적 동질성보다는 정서적, 문화적 동질성과 통일성을 추구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시각적 만족, 디자인의 조화를 위해서요. 그래서 시각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제품일수록 디드로 효과는 극대화됩니다.

온라인 쇼핑몰 속 디드로 효과

이미 국내외 브랜드에서 디드로 효과를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것이 온라인 쇼핑몰의 디드로 효과 마케팅입니다. 하나의 제품을 구매하면 함께 매칭하기 좋은 또 다른 제품을 관련 상품으로 노출시키는 형태죠.

디드로 효과를 가장 잘 활용한 브랜드 중 미국의 애플(Apple)이 있는데요. 아이폰, 아이패드, 맥북 등 애플의 디자인은 언제나 ‘통일’되어 있습니다. 정서적, 심미적 동질감을 제품에 잘 녹여내고 있지요. 애플의 제품을 구매하면 그에 맞는 스타일을 추구하게 됩니다. 그래서 비싸더라도 혹은 기능적으로 더 좋은 제품이 있더라도 애플의 전용 액세서리를 이용하려는 소비자가 많습니다.

철학자 디드로는 붉은 가운에 어울리는
책상과 의자, 책꽂이를 사고 크게 후회했습니다.

디드로 효과는
현명한 소비보다는 순간적인 소비를 부추기는
인간의 욕망일지 모릅니다.

오늘 배워본 디드로 효과,
혹시 지금 무엇을 또 무엇과 어울리는 무엇을
구입하려고 했다면 한 번 더 생각해보는 건 어떨까요?

 

보험의 바른이치 굿리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