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미수 교수의 친절한 보험 가이드 6] 보험설계사 vs 다이렉트, 나에게 맞는 보험 가입 방법은?

By 2018년 12월 21일보험의 이치

안녕하세요. 굿리치스토리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보험설계사를 통해
보험에 가입하고 있습니다.

통계적으로 생명보험은
대면 93.3% / 다이렉트 5.4%,
손해보험은 대면 88.6% / 다이렉트 14.2% 비율로
보험 가입이 이루어진다고 해요.
▶ 출처  : 보험연구원 <2018년 보험소비자 설문조사>
(생명보험 71p / 손해보험 123p 참고)

그런데 최근에는 다이렉트 보험 가입 비율도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라고 합니다.

보험설계사를 통한 가입과 다이렉트 보험 가입은
어떤 장단점이 있을까요?
최미수 교수의 친절한 보험 가이드에서
자세하게 짚어드리겠습니다. 🙂

 


 

보험설계사를 통해 보험에 가입할 경우 대면으로 가입 절차가 진행됩니다. 이 과정에서 보험 상품에 대한 충분한 설명과 꼼꼼한 리스크 분석이 이루어지는데요.

암보험이나 종신보험처럼 보장 금액이 크고 상품 내용이 복잡하면서 전반적인 재무설계 상담이 필요한 상품은 보험설계사를 통한 가입이 적합합니다. 대신 그만큼의 서비스 비용이 보험료에 반영되어,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높은 것을 감안해야 하죠.

다음으로 다이렉트 보험을 살펴볼까요? 다이렉트 보험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보험료가 가장 큰 특징입니다. 다이렉트 보험에 가입할 때에도 상담을 통해 어느 정도의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어요. 하지만 대면 상담에 비해서는 정보의 양과 질이 제한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보험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이 복잡한 내용의 상품을 다이렉트로 계약하기 위해서는 많은 어려움이 따를 텐데요.

때문에 다이렉트 보험은 실손보험처럼 보장 내용이 크게 다르지 않고 보험계약자가 이해하기 쉬운 상품이 적합합니다.

 


 

보험 가입 방법은 매우 다양합니다. 보험설계사를 통한 판매부터 전화, 인터넷, 보험 대리점 및 중개사를 통한 판매, 은행의 방카슈랑스와 홈쇼핑의 홈슈랑스 등의 채널을 통해 소비자는 보험에 손쉽게 가입할 수 있죠.

그런데 어떤 채널을 통해 가입하느냐에 따라 보험료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순보험료’ ‘부가보험료’가 더해져서 총보험료가 책정되기 때문인데요. 순보험료와 부가보험료는 무엇일까요?

순보험료는 향후 계약자가 보험금으로 지급받을 수 있는 부분이며, 위험의 크기에 따라 결정됩니다. 반면 부가보험료는 계약자에게 지급되는 보험금과는 별개로, 보험 모집 조직의 수당 및 수수료, 보험사의 경비 등을 포함한 보험사의 사업비를 말합니다. 다이렉트 보험의 경우 중간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보험계약자가 부담하는 보험료가 저렴해지는 것입니다.

 


 

보험 계약시 가장 중요하게 체크해야 할 부분은 보장 내용과 보장 받지 못하는 부분입니다. 보험 약관에는 ‘보상하는 손해’‘보상하지 않는 손해’로 나와있는데요. 약관에 명시된 단어들이 너무 어렵거나 생소하다면, 보험설계사에게 주저 말고 물어보세요. 계약자 본인이 보장 내용에 대해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때까지 쉽고 정확한 설명을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설계사에게는 ‘보험료수령권’‘고지의무수령권’이 없다는 점도 명심해야 해요. 보험료수령권은 쉽게 말해 계약자에게 보험료를 받아 납부 처리할 수 있는 권한인데요. 보험설계사는 이러한 권한이 없기 때문에, 보험료를 설계사에게 주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보험에 가입할 때에는 병력 등 보장에 영향을 미칠만한 사항을 미리 고지하는 것이 의무인데요. 이러한 ‘계약 전 알릴 의무사항’을 보험설계사에게 구두로 말한 것은 인정되지 않습니다. 설계사는 고지의무수령권이 없기 때문이죠. 반드시 계약 관련 서류를 통해 제출해야 한다는 점을 꼭 기억하세요.

 


 

다이렉트 채널을 통한 보험 가입시에는 계약자 스스로가 더욱 꼼꼼하게 내용을 확인해야 합니다. 약관의 ‘보상하는 손해’와 ‘보상하지 않는 손해’를 중심으로 모든 내용을 파악한 뒤 계약을 진행해야 해요.

가입하려는 상품이 다이렉트 전용 보험인지, 일반 보험도 함께 판매되는 상품인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다이렉트 전용 보험의 경우 일반 보험과 보장 부분에서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이죠. 놓치는 부분이 없도록 두 번 세 번 확실하게 체크하세요!

 

보험료가 낮은 보험을 찾는 것도 좋지만,
조금 비용이 더 들더라도
확실하게 보장받을 수 있는 보험 가입이
더욱 중요합니다.

최미수 교수의 친절한 보험 가이드를 통해
여러분에게 적합한 보험 가입 방법을
찾으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

 

보험의 바른이치 굿리치